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유니티의 패키지 매니저에서 Cinemachine 패키지를 인스톨 해야합니다!
왼쪽 상단에있는 Packages 에서 Unity Resgistry를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cinemachine을 검색하고 인스톨해줍니다! (인스톨하면 Remove로 버튼이 바뀝니다 ㅎㅎ)
패키지를 인스톨하면 GameObject -> Cinemachine 탭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사용하시면 되고,
오늘 저는 2D Camera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Cinemachine Virtual Camera 컴포넌트는 Cinemachine 패키지의 핵심 요소로,
2D 및 3D 게임에서 다양한 카메라 동작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2D에서 사용할 때 CinemachineVirtualCamera의 주요 속성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Look At
카메라가 바라볼 타겟을 설정합니다. 2D 게임에서는 주로 플레이어 캐릭터나 다른 중요한 게임 오브젝트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카메라는 이 타겟을 항상 따라가도록 조정됩니다.
2. Follow
카메라가 따라갈 타겟을 지정합니다. 2D 게임에서는 흔히 플레이어를 따라가도록 설정합니다. 설정한 오브젝트가 움직일 때 카메라가 해당 오브젝트를 부드럽게 따라갑니다.
3. Lens
Field of View (FOV):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절합니다. 2D 카메라에서는 Orthographic Size로 변경되어, 화면에 보이는 장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값이 작아질수록 확대!)
Near Clip Plane / Far Clip Plane: 카메라가 렌더링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거리와 가장 먼 거리입니다. 2D에서는 주로 깊이(z축)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4. Body
Transposer: 카메라와 타겟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가장 기본적인 모듈입니다. Follow로 설정된 타겟을 따라갈 때, 거리나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Offset: 카메라와 타겟 사이의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Damping: 타겟을 따라가는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값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따라가는 속도가 느려져 부드러운 움직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Framing Transposer: 타겟이 화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크기를 설정하는 모듈입니다.
Dead Zone: 타겟이 Dead Zone 내부에 있으면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Dead Zone 외부로 타겟이 나가면 카메라가 움직여 타겟을 따라갑니다.
Soft Zone: 카메라가 타겟을 따라갈 때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Soft Zone을 설정하면 타겟이 갑자기 움직이더라도 카메라는 부드럽게 반응합니다.
5. Aim
Composer: 카메라의 Look At 타겟을 따라가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주로 화면 중앙이 아닌 위치에 타겟을 고정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Tracked Object Offset: 타겟의 특정 부분에 카메라의 시선을 맞출 수 있습니다.
Dead Zone: 타겟이 Dead Zone을 벗어나기 전까지 카메라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Damping: 타겟을 따라가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높은 값을 설정하면 부드럽게 따라갑니다.
6. Noise
카메라에 흔들림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2D에서 카메라에 흔들림을 추가해 액션감을 강화할 때 유용합니다.
Amplitude Gain: 흔들림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Frequency Gain: 흔들림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7. Extensions
Cinemachine Collider: 카메라가 벽이나 다른 오브젝트에 가로막히지 않도록 충돌 처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inemachine Confiner: 카메라가 특정 영역 안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2D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맵을 벗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유용합니다.
이 속성들을 조합하면 다양한 2D 카메라 연출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Cinemachine은 굉장히 직관적이면서도 강력한 도구이니 필요에 맞게 설정을 조정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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